
쇼핑몰 데이터 분석
쇼핑몰 데이터 분석?
막상 이 말을 들으면 어떤 쇼핑몰 CEO는 우리 같은 작은 쇼핑몰에 분석이 그렇게 중요한가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어떤 CEO는 분석은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서 하면 되는 정도로 생각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쇼핑몰의 내부 데이터 분석은 향후 쇼핑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 부분이 크게 간과 되고 있는 것이 지금 현실입니다.
하지만 국내 온라인 쇼핑몰 분야의 창업 현실을 알게되면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통 패션.잡화 를 포함한 대부분의 쇼핑몰 창업이 제작 관점이 아닌 유통에 중점을 둔 (사입 >>판매)형태를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형태의 창업 CEO는 판매할 제품을 발굴하는 MD 역량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런 창업 형태에서 데이터 분석은 단어 자체부터 낯선 분분일 수 밖에 없습니다. 몸이 하나인 CEO 입장에서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물어온다면 저 역시 우선 제품에 집중하는게 맞다고 말씀 드릴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분들
쇼핑몰 방문자는 일정한데 매출이 더 이상 오르지 않고 제자리 걸음인 상황에 놓인 곳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대부분 쇼핑몰 CEO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를 통해 의견을 구하고 대행사 제안에 따라 제일 먼저 광고비 증액을 고민하게 됩니다. 어찌보면 회사 내부에 데이터 분석과 광고 마케팅 전략을 담당할 전문 인력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지만 이런 현상은 쇼핑몰 매출 규모와 내부 인력이 있는 상황에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규모가 작은 곳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창업 후 매출 상승이 어느순간 정체 상태에 빠졌다면 현재 쇼핑몰 내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재 쇼핑몰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 입니다. 이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강화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온라인 광고대행사에 휘둘리지 않고 불필요한 광고비를 막아 이익을 높일 수 있는 궁극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