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의류 쇼핑몰에 '움직이는. gif'가 많은 이유 3가지

최종 수정일: 2023년 5월 24일

국내 의류 쇼핑몰을 방문해보면 대부분의 상품이 정신없는 움직이는 GIF 배너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GIF가 사용되는 이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기존 쇼핑몰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이야기를 먼저 나누고자 합니다.

"사람은 믿는 것을 볼까요? 아니면 보는 것을 믿을까요?"

영국의 BBC 방송에서 한 번쯤 네스호의 괴물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네스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특이한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BBC 팀은 네스호 가운데에 기둥을 설치하고, 관광객들에게는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기둥을 반복적으로 밀어 올리고 내렸습니다.


이후 관광객들에게 자신이 본 것을 그려보라고 요청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네스호의 괴물을 믿는 사람들은 괴물의 머리를 그렸고, 믿지 않는 사람들은 네모난 통을 그렸습니다. 즉, 같은 현상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통을 보았고, 어떤 사람은 괴물의 머리를 보았던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1994년부터 1996년까지 전 미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O.J. 심슨 사건을 둘러싸고 한 연구자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다양한 증거와 증언, 자료들이 나왔음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가지고 있던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즉, 심슨이 진범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끝까지 그를 진범으로 생각했고, 심슨이 진범이 아니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끝까지 그를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심슨이 진범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맞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수집하여 태도를 강화했으며, 심슨이 진범이 아니라고 생각한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태도에 맞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수집하여 태도를 강화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믿음에 기반하여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믿음의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번 잘못 설정된 믿음은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확고하고 견고한 믿음을 심어줘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브랜드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의류 쇼핑몰에서는 근거 없는 믿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왜 '움직이는. gif'를 사용하는 의류 쇼핑몰이 국내에서 많은지 알아봅시다.


첫 번째 이유

다른 쇼핑몰들도 그렇게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담당자들이 명확한 이유 없이 그냥 따라하고 있는 것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왜 이렇게 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고, 그냥 다른 쇼핑몰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이는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는 현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면서도 왜 이런 일을 하는지 모르고 행동하는 것은 상당히 안타까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

제품 주목도가 높아져 클릭률이 상승하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올라가니까.

이 주장에는 일정한 근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나는 '움직이지 않는 배너'로 만들고, 하나는 '움직이는. gif 형태 배너'로 만들어 A/B 테스트를 실시하면 후자의 클릭률이 더 높게 나타나는 실험 결과가 종종 나타납니다. 이와 관련된 통계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의류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상품이 움직이는 배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상품에 대해 '움직이는. gif'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지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상품 목록 중 12개의 제품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89개 제품에 대해 동일한 방식을 적용한다면 효과가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까요?


세 번째 이유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부분은 '움직이는. gif'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인 '컬러가 다양한 제품의 경우 대표 목록 이미지로 선택한 컬러의 상품만 많이 판매되므로, 다른 컬러도 보여줘야 한다'입니다. 많은 의류 쇼핑몰이 이 이유로 인해 제품 목록을 반짝반짝 움직이는 전광판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 주장에 근거가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움직이는. gif'가 컬러 칩 및 검색 기능을 뛰어넘을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요?


'움직이는. gif' vs '컬러 칩 기능' 쇼핑몰에서는 이미 컬러 칩 노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제품 사진을 '움직이는. gif'로 만들어야 잘 팔릴 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임블리나 난닝구 같은 상위 쇼핑몰이나 오래된 쇼핑몰을 살펴보면 컬러 칩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움직이는. gif'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에 대한 진정한 원인을 찾기보다는 이 현상이 어떻게 고착화되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2000년부터 2010년 사이에 국내 의류 쇼핑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한 초기 시기에는 쇼핑몰 솔루션의 기능(상품 진열, 재고 관리, 컬러별 옵션 관리, CRM 등)이 현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컬러와 사이즈에 중점을 둔 의류의 특성상, 제품의 컬러별 노출에 대한 이슈가 강조되었고, 이를 임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쇼핑몰들이 선택한 방법이 바로 '움직이는. gif'였습니다. 이 방법이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에도 빠르게 퍼져나가고 고착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선두 업체의 행동으로 인해 실제로 컬러 칩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쇼핑몰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컬러 칩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움직이는. gif' vs '검색 기능'

현재 쇼핑몰 솔루션은 컬러별 검색, 사이즈별 검색, 가격대별 검색 등을 통해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훌륭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색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쇼핑몰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고객들이 쇼핑몰에서 검색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실제 내부 통계를 살펴보면 이 이야기에는 일정 부분은 맞지만 일정 부분은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일부 맞는 이야기:

국내 의류 쇼핑몰은 수십만 개의 제품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 검색해야 하는 오픈마켓과는 달리, 1차적으로 특정 목표 고객군을 위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160cm 이하 여성을 위한 의류', '빅사이즈 전문 쇼핑몰', '섹시한 원피스 전문' 등 특정 테마에 맞춰 상품을 집중적으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해당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검색을 적게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의류 쇼핑몰의 통계도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쇼핑몰 내부의 검색 기능도 향상되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틀린 이야기:

만약 제품이 200개 미만인 쇼핑몰을 가정하면, 해당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은 몇 번의 스크롤 또는 클릭으로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1,000개 이상의 제품을 상시 판매하는 의류 쇼핑몰의 경우는 어떨까요? 고객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제품을 찾지 못하면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 네이버 등 기술 기반의 쇼핑몰들은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쇼핑몰 솔루션에서 검색 기능이 강화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의류 쇼핑몰에서는 '움직이는. gif'를 통해 컬러별 옷을 보여주는 방식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움직이는. gif'가 의류 쇼핑몰에서 컬러 칩과 검색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존재인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카카오, 네이버, 아마존과 같은 기술 기반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이미 해당 기능을 확대 적용했을 것입니다.


고객들이 쇼핑몰 내에 잘 보이지도 않게 배치된, 검색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너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또한 좋은 검색 기능이 있어도 활용을 고민하지 않고 익숙한 옛날 방식을 고집하면서 "우리 통계를 보면 검색이 중요하지 않아요"라고 우기는 말은 정말 옳은 것일까요?


따라서 검색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과 방법을 고려하고, 쇼핑몰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지를 고민하고,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크리에이티브마인

bottom of page